에이전시에 등록한 이후 오랜 기간 주는 일을 거절해보신 분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겨울답게 눈이 내린 풍경이 보이네요!

겨울이 되며 저도 비성수기를 맞았는지 조금은 널널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번역 병아리로서 선배님들께 조언을 조금 구하고 싶어서요!

초반에는 하루 10개 이력서 돌리기를 목표로 해서 2달 정도를 열심히 돌렸는데요,

처음에는 정말 답이 없다가 오히려 몇달 지나고나서 답이 오고 테스트를 보자는 에이전시들이 있어서 등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기존 거래하던 에이전시에서 일을 많이 주고,

제 개인적인 스케줄도 생기면서 더 일을 받기가 어려운 상황이 몇달간 지속되었어요.

그래서 몇몇 다른 에이전시들에서 일을 의뢰하면

'지금 다른 일로 바빠서 안된다, 다음 기회에 같이 일하고 싶다' 거의 이 레파토리로 거절을 했습니다.

답장은 꼭 했구요!

게다가 기존 거래하던 에이전시는 일을 정기적으로 주지만

새로운 에이전시들은 한달에 한두 번, 많아야 세 번 정도 묻다보니 기존의 에이전시 일이 우선이 되어서 스케줄상 갑자기 들어오는 일을 받기 어렵기도 했구요.

또 첫 몇달을 주는 대로 일을 받다가 체력이 많이 저하되어서 일을 조절해서 건강 챙기며 하자!는 마인드로 거절하기도 했습니다.

점점 이러다보니, 몇몇 에이전시는 등록 후 몇달간 요청을 하나도 수락하지 않았아요.

 

요즘 덜컥, 이렇게 계약을 한 프리랜서가 계속 일을 거절하다보면 에이전시 측에서

'이 프리랜서는 맨날 바쁘군 아예 목록에서 비활성화 시켜놔야지' 라든지,

'얜 맨날 바쁜데 아예 물어보지도 말자' 이렇게 되지 않을까 걱정이 들더라구요.

실제로 얼마전 한 에이전시의 벤더 관리자가

'내가 널 몇몇 프로젝트에 추천했는데 PO가 하나도 없네, 일을 안 받는 이유가 있니? 혹 무언가 문제가 있으면 알려줘'

라면서 묻기도 하더라구요. 이 에이전시는 초반에 멋모르고 완전 낮은 요율로 등록+스케줄 문제로 계속 거절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등록한 에이전시에서 일을 요청받는데 한동안 거절을 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몇달 후면 일정에 여유가 생겨 다른 에이전시 일도 받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러기 전에 저런 비활성화? 평판 저하?를 겪을까 걱정이 됩니다.

 

이런 경험이 있으신지,

혹은 나중에라도 '나 이제 시간 여유 있어' 이런식으로 어필을 하면 되는지,

일을 받을 의지가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지금부터 무리해서라도 일을 받아야 하는지,

 

가볍게 한마디 조언, 경험 부탁드려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따스한 하루 되세요.
별빛 번역가 별빛 · 2020-02-17 09:27 · 조회 399
전체 6

  • 2020-02-17 12:30

    작년에 그래서 저는 결국 한 군데만 남고 나머지는 그냥 그렇게 잊혀진 거 같아요. 올해는 그래도 작년보다 조금 더 일이 몸에 익은 느낌이라 최근 샘플 테스트도 했는데 여전히 고민 중입니다. 여러 군데 잘 맞추시는 분들이 세상 신기해 보이고요. 전 두 개만 겹쳐도 허둥지둥하느라...ㅠㅠ


    • 2020-02-18 15:47

      네 정말 시간 잘 분배하고 에이전시 관리하는 것도 연륜인 것 같습니다. ㅠ 저도 잊혀질까봐 두렵네요.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좀더 적극적으로 영업을 해봐야겠습니다. 같이 힘내요!!


  • 2020-02-17 09:45

    저는 에이전시 운영하고 있는데, 확실히 거절을 많이 당하면 내보내기가 꺼려집니다. "거절당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작업 시간을 잡아먹기 때문에 급한 일일수록 더욱더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당분간 아예 받기 힘든 상황이시면, 지금은 바쁘니까 양해해 달라고 하고 괜찮아지면 그때 다시 연락하시는 게 어떨까 싶네요.


    • 2020-02-18 15:46

      네 제 생각에도 꺼려질 것 같네요.. ㅎㅎ 좀더 명확히 바쁜 기간을 명시해 알려야겠습니다. 소중한 조언 감사합니다!


  • 2020-02-17 12:17

    감히 그랬다간 영영 일을 못 받을 거 같아서... 너무 거절하지 마시고 기존에 일하던 데랑 비율을 맞춰서 적당히 조절해서 일하시는 게 좋을 거 같네요.


    • 2020-02-18 15:48

      네 저도 안일하게 있다가 퍼뜩 그런 생각이 드네요.. 적절히 시간 여유를 두고 배분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