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전시에서 번역료를 깎으려고 할 때

프로즈와 스카이프 모두 부재중 상태로 표시해 놓고 열심히 성문을 파고 있습니다만 이 중국 에이전시는 아랑곳하지 않고 연락을 취해옵니다.

이 에이전시는 며칠 전 기계 번역으로 인해 연락이 끊어졌다고 생각했던 곳인데 연락이 왔습니다.

번역료 좀 깎자고..

제가 현재 단어당 0.05로 해당 에이전시와 1년간 일 해왔는데 장기적인 거래를 위해서 번역료를 조금 조정해 달라고 합니다. 

제 평점이 영향을 미친 걸로 보여지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번역료를 내려주고 계속 관계를 이어나가는 것이 좋을까요?

부디 조언 부탁드립니다
번역가 Orin529 Orin529 · 2022-06-07 15:13 · 조회 1174
전체 5

  • 2022-06-08 17:08

    아마 싫어요가 많고 답장을 안하는 이유는... 1. 빠른 답장을 원하시면 질문 게시판에 올리셔야 합니다. 2. 그리고 그냥 시장 원리로만 생각해도 충분히 답이 나오니까 다들 그냥 댓글을 안 올리는 거라 생각합니다.
    입장을 바꿔봅시다. 글쓴분이 무를 샀는데 하자가 있어서(예: 바람이 든 무) 항의를 했습니다. 그리고 한동안 안 샀다가, 그냥 그 판매자에게 가서 "예전에 너네 무 샀을 때 하자가 있어서 그런데 가격을 좀 낮춰서 사겠다"라고 했습니다. (바람이 든 무도 맛은 없어도 어쨌든 소모될 곳은 있으니까요) 근데 판매자는 "싫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글쓴분은 "너네 무를 어케 믿고 사냐(I don't trust you)"라고 했습니다. 그럼 판매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리고 글쓴분은 그 무를 사다 먹을까요? 상식적으로 판매자가 "미안하다 살짝 값을 깎아줄게"하고 판 다음에 점차 하자 없는 무를 팔면서 신뢰를 쌓고 값을 올리는게 맞지 않을까요?
    빠른 답변을 원하시면 질게에 올리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구입도 하셨는데 왜 포럼에... 식당에 돈을 내셨으면 식당에서 밥을 드셔야지 왜 공원에서 밥을 안주냐고 그러시면 어떻게 하나요.


    • 2022-06-08 18:39

      무릎을 탁 치게 하는 답변 감사합니다. 질문 게시판에는 번역 단가에 관한 글을 올리지 말아달라는 공지가 있어서 포럼에 올렸습니다.


  • 2022-06-07 17:36

    에이전시와 소통은 실시간으로 되는 반면 이곳에 문의한 내용은 답장이 빠르게 달리지 않네요. 싫어요 누르시는 분들도 뭔가 싫어요만 누르지 말고 한마디라도 해주시면 도움이 될텐데 그냥 싫어요만 누르니 뭔가 해결되는 건 없고요.
    저는 번역료 삭감에 대한 거부의사를 밝혔고, 매니저가 재차 확인한 후 I dont' trust you 라는 날선 대답을 받았습니다.
    제 글을 보시는 여러분 중 누군가에게 이런 경우도 있구나 하는 간접경험이나마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2022-06-08 05:50

      제 경험으론 0.05는 경력 1년 미만의 경우에 아무 문제없이 번역을 잘하는 상태일 때 딱 한군데에서 줬던 요율이었습니다. 역시 요율이 높다보니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서도 일을 자주 받지는 못했었고요.
      앞글까지 참고해서 보면 지금은 요율을 고수하기보다는 공부와 정면돌파에 힘쓰셔야 하는 때인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처음 일시작할 때 40~44원 받고 시작했습니다. 당연히 검색 성실하게 했고요(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 시간이 가면서 한산번 외에도 단어 대 단어가 아닌 텍스트 대 텍스트 차원의 번역에 대한 고민/공부도 함께 했습니다. 지금은 번역일한 지 햇수로 3년차인데 단어당 80~90원, 시간당 4만원 정도 받습니다. 한가할 땐 60원 작업도 받지만 되도록 안 받고 쉬려고 합니다.
      싫어요가 많은 것은 한산번 교육을 받다보면 알 수 있는 일 and/or 해서는 안될 일을 별다른 자각없이 하신 것에 대한 비동의 정도로 받아들이시면 그것도 나름의 답변이 될 것 같습니다.


      • 2022-06-08 18:43

        Keagy님 얘기를 듣고 보니 저는 경력도 없는데 처음부터 0.05로 1년간 버텨온 것이 신기할 정도네요. 역시 지금은 영업이 아닌 공부를 해야 될 때라고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경력 대비 요율에 대한 소중한 정보도 정말 감사합니다.